볼보자동차의 `더뉴 XC60`은 8년 만에 풀체인지된 2세대 프리미엄 중형 SUV모델이다. 기존 1세대 모델을 시작으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 프리미엄 중형급 SUV부문 판매 1위를 기록한 비결은 역시 안전과 혁신의 핵심 기술 때문이다. 빠르게 진화하는 핵심기술들을 알아본다.
●지능형 연료분사 기술 ‘i-ART'
‘더 뉴 XC60’ D4 디젤 엔진에는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지능형 연료분사 기술 ‘i-ART(Intelligent Accuracy Refinement Technologies)’를 적용하여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이뤄냈다. ‘i-ART’는 각 인젝터마다 설치된 인텔리전트 칩이 연료 분사압력을 모니터링 하여 각 연소행정마다 최적의 연료량이 분사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최대토크 40.8kg.m, 최대출력 190마력의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가솔린 엔진인 T6는 다운사이징 2.0리터 4기통 엔진임에도 불구하고, 수퍼차저와 터보차저를 동시에 적용해 최대 출력 320마력, 최대 토크 40.8kg.m의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첨단 부스트 기술과 터보 차저 및 슈퍼 차저의 혁신적인 활용으로 높은 반응속도를 달성해 일반적으로 기통수가 줄어들면 출력 또한 줄어드는 한계를 극복했다.
●가장 진화한 충돌회피 기능
‘더 뉴 XC60’에는 진화된 첨단 안전 기술인 '충돌 회피 지원 기능' 3가지를 추가로 적용했다. 충돌 회피 지원 기능은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게 차선을 이탈해 다른 차나 장애물과 충돌 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기술이며, 도로 이탈 완화 기능(Run-off Mitigation),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Oncoming Lane Mitigation), 조향 지원 적용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S with steer assist)으로 구성된다.
운전자는 센터 콘솔 디스플레이에서 ‘충돌 회피 지원’ 항목을 해제하여 위 3가지의 하위 기능을 모두 비활성화 할 수 있다. 하지만 볼보자동차는 ‘충돌 회피 지원’ 기능이 대부분의 경우 주행 동안 안전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항상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을 권장한다.
●차선중앙을 스스로 달린다 '파일럿 어시스트II'
파일럿 어시스트 II 기술은 가속과 제동을 관리하면서 자동으로 앞 차와의 간격을 사전에 설정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유지해주는 ACC(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기술과는 달리, 전방에 감지되는 차량이 없어도 최고 140m/h속도를 유지하여 차선 이탈 없이 달릴 수 있게 해준다.
여기다 기존 차선유지 기능(LKA, Lane Keeping Aid)이 지원하던 조향 지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차선유지 기능이 기존에 스티어링휠에 가하던 토크가 충분하지 못해 곡선도로에서 조향 지원이 원활하지 않았었지만, 파일럿 어시스트 II 적용으로 인해 기존 스티어링 휠에 더 강한 토크를 가해 곡선도로에서의 조향 지원이 보다 원활해졌다.
특히 차선유지 기능이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에 차량을 차선 내로 복귀시키는 개념이었다면, 파일럿 어시스트 II는 양쪽 차선 사이 중앙에서 차량이 달릴 수 있도록 유지해준다는 점이 큰 차이점이다.
●직각주차까지 '파크 어시스트 파일럿'
‘더 뉴 XC60’에 적용된 ‘파크 어시스트 파일럿(Park Assist Pilot)’ 기능은 평행주차는 물론 직각주차까지 가능하다. 차량의 전면과 후면에 설치된 4개의 초음파센서가 주차가능 공간을 감지하여 센터 콘솔의 대형 화면을 통해 평행 및 직각 주차 가능 여부를 알려준다.
시속 30km/h 미만의 속도에서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조작해준다. 또, 인스크립션 트림에는 360도 카메라를 장착해 협소한 공간에서의 주차를 보다 용이하게 해준다. 차량 곳곳에 설치된 4대의 카메라가 10km/h 미만의 속도에서 전송해주는 이미지를 하나로 조합하여 편리하게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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