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S90의 중국공장 생산차량 입항에 대한 생각
안녕하세요 볼보 양현석대리입니다.
오늘은 조금 민감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 중국의 볼보 중국에서 만든 볼보를 들여오다! ******
제가 카페활동을 많이 하지는 않지만 두개의 볼보카페에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카페분들에게 적극적인 홍보를 위한다기보다는
가끔은 회원분들이 저희 영업사원보다 더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참고할겸 가끔 들르고 있습니다.
요 몇 일간 가장 큰 화두는 중국생산 물량이 들어옴에 있어서 회원분들의 분노 극대노 울분 실망
여러 감정들을 볼 수 가 있었습니다.
저도 이런 우려를 했습니다.
저도 볼보코리아를 별로 안좋아합니다.
머 사실 영업사원중에 소속 브랜드 코리아를 칭찬하는 영업사원은 거의 없을겁니다^^
그치만 볼보코리아는 많은 개선이 필요하고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브랜드의 인지도가 올라가는 수준에는 턱없이 모자른다고 생각합니다.
어쨋든 이부분은 각설하고
과연 중국 생산물량이 들어온다고 해서 볼보의 이미자가 나빠질까하는 걱정
( 기존 오너분들의 가장큰 우려죠 중고차가치라는 가장 직결된 문제가 있으니까요)
이 제일 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생각은요
"글쎄요... 비슷하지 않을까요? 입니다."
제가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온라인에서의 소비자의 반응과 실제 구매자와의 구매포인트가 꽤나 온도차이가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부정적인 인식으로 본다면
네이버자동차 댓글 - 다음자동차 댓글 - 볼보 네이버 카페 - 구매 고려중인 고객 - 볼보를 구매하신 고객
의 차이로 느끼고 있습니다.
실제 매장에서 근무하다보면
의외로 중국으로 볼보가 넘어가서 지금 판매가 되고 있는 차량이
당연히 중국 생산물량인줄 아시고 오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저도 폭스바겐 벤츠를 거쳐 볼보영업을 하면서
생산공장의 중요도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수많은 브랜드들이 글로벌 공장을 가지고 있고 거기서 만든 물건을 들여오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의 제타가 그랬고
도요타의 미국생산 물량이 그랬고
벤츠와 비엠의 SUV들이 그렇습니다.
벤츠나 비엠의...
특히나 벤츠의 경우
GLE모델이 미국에서 만든 물건이 들어온거라고 하면 깜짝놀랄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그 분들은 별보고 사신거니까요
새로 지은 다칭공장의 전경입니다.
최신화율이 기존 공장보다 훨씬 높은 공장이라고 하네요
전세계 S90은 전부 여기서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 발표가 2017년도에 이미 났기에 지금의 상황은 어느정도 예전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다만 볼보코리아의 입장이 국내여론을 의식해
중국생산 물량의 한국 수입은 없다!!
http://www.carmedia.co.kr/frp/417311 <- 기사 참조
이 발언때문에 문제가 되는데요
이 발언 이후에 S90의 물량을 전적으로 중국에서 소화하기로 했으니
내부적으로도 엄청난 고심을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제 친한 친구가 중국에서 가방공장을 했었습니다.
친구의 아버지가 예전부터 이전해서 사업을 하셨기에
중국에 대해 호의적이기도 하고 중국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친구도 지난 10여년간을 중국에 있다가 얼마전 사업을 하다가 접고 들어왔습니다.
그 친구와 술을 먹을때 이런 저런 얘기를 하던중 가장 인상깊었던게
"중국이라는 곳에서 만든 물건이 폄하되는 걸 이해 못하겠다
중국인은 자부심이 굉장하기때문에 원하는 만큼의 물건을 만들어 준다
중국 = 저렴한 물건 을 원하는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국산을 들여올때 최대한 품질은 낮게 싸고 대량생산을 원하기 때문이다"
라는 말입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중국의 물건이 저가의 적당한 혹은 조악한 품질의 물건만을 원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직 저도 중국산 S90을 보지 못했기에
이렇다 저렇다 말을 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도 많은 사업하시는 고객분들 (특히 중국과 연계된 사업)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편견이 없으신 분들과 얘기하면서 느낀점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중국은 대국이고
다양한 사람과 다양한 물건이 있다는 겁니다.
시작은 아주 작은 곳 부터입니다.
샤오미라는 회사의 물건은 이제는 쉽게 찾아 볼수 있습니다.
IT 는 트랜드에 민감한 곳이기에
어쩌면 중국에게는 더 큰 진입장벽이 있었겠지만
지금은 당연스레 샤오미의 보조배터리
미밴드 등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변명과 호의적인 태도로 제가 말을 했기에
기분이 상하셨거나 그저 영업사원 나부랭이가 아는 것도 없으면서 하는 말이라고 생각하실 수 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결과가 나오겠지요
볼보의 이미지
중국산 S90의 quality control
중국의 이미지
타 브랜드와의 경쟁
등등 모든것은 시간이 말해줄 것입니다.
다만 벌써부터
안돼
글렀어
중국산은 믿을게 못되!
이런 편견으로 시작하지 말아주세요
솔직히 저도 S90이 제 판매의 주력차종이 아니기에 별반 타격이 없습니다.
S90지금은 경쟁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600만원 가격인하하고 일단 볼륨이 커져야
브랜드의 가치도 올라가고
그동안 몰랐던 볼보의 진정한 잠재 능력이 발휘될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수입차의 상징은 E세그먼트이 얼마나 잘팔리느냐 가치가 있느냐 상품성이 있느냐라고 생각합니다.
볼보를 좋아하시는 오너분들 예비 오너분들 관심을 가지고 계시고 먼 발치에서 지켜보시는 분들
조금의 걱정과 우려의 목소리를 더시고
약간의 시간을 두고 지켜봐주셨으면합니다.
중국산 S90어차피 볼물건이었고
이게 과연 진국인지(600만원 가격이 하락된 상품성으로서의 비교)
아니는지 저도 옆에서 거들면서 코멘트 하겠습니다.
후....
써보고 보니
장문의 뻘글처럼 보일까 심히 부끄럽네요
잘될겁니다. 볼보
제가 다니는 회사 제가 팔고있는 물건이라서가 아닙니다.
고객보다 더 쉽게 등을 돌릴수 있는게 영업사원입니다.
안팔리고 물건 별로면 저도 그냥 퇴사하고 다른브랜드 가면됩니다.
제 판매량과 실적이면 어디서든 다 받아줍니다.
볼보 한 우물만이 아니기에 적응도 문제 없습니다^^
전 볼보가 2만대는 수월히 판매할수 있는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1만5천대를 기점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식도 재고될 거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